광주에서의 학살과 그러한 군부 탄압에 항거하여 전개된 광주 민중의 영웅적인 투쟁은 전두환 권위주의 정권이 그 나름의 정권 정통성을 확립하는 데 치명적인 타격을 가했다. 해외의 사례를 보면, 그러한 학살에도 불구하고 안정을 유지할 수 있는 권위주의 정권도 다소 발견할 수 있다. 그러나 여러
한다. 사실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는 것도 의미 있는 일이다. 하지만 사실을 해석하고, 옳고 그름을 판단하여 미래의 지침으로 사용하면 그것은 더 의미 있는 일일 것이다.
나는 여기서 5.18은 왜 광주에서 시작되었으며, 5.18에서 김대중의 의미, 광주항쟁의 원인과 배경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이 사건의 배경과 상황을 제대로 아는 사람이 없었던 것이다.
-당시의 언론보도들
⇨ 대부분의 언론들이 5월 18일에서 5월 20일까지는 광주 민주항쟁에 대한 기사를 거의 다루지 않았고, 21일부터 조금씩 기사를 실었다. 하지만, 거의 광주 민주항쟁을 단순히 일시적 감정의 폭발로 발발한 사
배경으로 우리의 역사에 일종의 의문을 제기했다. 이문열은 훗일 '시대와의 불화' 란 산문집에서 자신이 왜 '어두운 열정에의 경사(傾斜)를 거부했는지' 를 해명하고 있다. 그와 더불어 젊은이들의 삶을 그린 유후명의 '돈후의 사랑' , 샤머니즘 혹은 원시적인 신화의 세계에 대한 관심을 보여 준 한승원
왜 그리고 어떻게 주민들이 참여했는가?’이다(최정기 1997). 최근에는 왜 광주에서만 승인투쟁 혹은 절대적 공동체의 형성이 가능했는지에 대한 의문에 답하려는 연구가 등장한다. 구조적인 접근, 혹은 계급론적인 접근에서는 항쟁의 발발 혹은 항쟁의 원인에 대한 연구 속에 이미 참여의 문제가 포함
배경
- 유신체제는 박정희 정권 말기에 가면서 계속 흔들렸고, 종말의 움직임이 보였다. 이 때 1979년 10.26 사태가 결정적으로 터지면서 유신체제는 종말을 맞았다. 국민들은 유신체제 속에서 항상 민주화에 대한 욕구를 억눌러야만 했다. 그러나 이번 사건을 말미암아 이제야 그 욕구를 분출할 기회를
왜 하필이면 ‘형무소’라는 명칭을 사용하게 된 것일까? 조선총독부는 1919년 3․1 항쟁 이후 문화정치를 펴기 시작했는데 1923년 5월 5일 감옥의 명칭을 형무소로 개칭한 것도 감옥이라는 명칭보다 형무소라는 명칭이 더 부드럽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하지만 ‘형’(刑)이라는 문자에는 ‘
배경과 개괄]
북아일랜드 분쟁이 일어난 시기와 그 배경을 제시하기 전에 미리 염두 할 것은 분쟁의 계기가 마련되었던 1968년 이전부터 성공회와 가톨릭의 대립은 계속 되어왔다는 것이다.
1900년대에 들어 영국에서의 인종적 갈등과 긴장은 새로운 두 가지 요소 때문이었다. 그 하나는 많은 외국
단체의 결집체인 ‘민통련’ 해산에 명령
1987년 1월 ‘탁치니 억하고 죽었다’ 박종철군 고문 치사 사건
1987년 4월 13일 전두환의 호헌 선언
자신들의 정권 탈취를 은폐하고, 민주화를 위해 민중들이 전개한
민중항쟁을 소수의 불순분자, 폭도 심지어 간첩의 조종에 의해
일어난 것으로 왜곡
항쟁인 것이다. 우리는 5월을 창출한 군부세력의 폭력성과 만행에 대해 분개할 수 있지만, 그전에 어째서 그런 상황이 벌어졌는지 무엇이 그것을 가능하게 했는지 이성적인 눈으로 상황을 판단하고 해석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럴 때만이 과거의 암울한 비극이 오늘이라는 자리에서 힘을 발하는 빛이 된